교수소개

교수진

교수진

교수진
김현수 사진
김현수
  • 학위: 박사
  • 연구실 : 계당관 (S309)
  • 연락처 : 041-550-5245
  • 세부전공 : 문화예술경영(공연경영)
이메일
학위
  • 박사, 중앙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(세부전공 : 문화예술경영(공연경영)), 201608
경력
  • 교수, 상명대학교, (2020.03~ )
  • 초빙교수, 상명대학교 예술대학 문화예술경영전공, (2019.03~2020.02)
  • 시간강사,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, (2017.09~2020.02)
논문
  • 대학 문화예술향유 교양수업에 대한 인식과 수업만족도, 지속향유의도와의 관계, 한국융합과학회지, 202401
  • 문화예술향유 교양교육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 탐색, 교과교육학연구, 202312
  • 빅테이터를 활용한 코로나 19 이후의 한류에 대한 인식 연구: 한국과 중국을 중심으로, 중국학, 202309
  • IPA기법을 활용한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서비스평가에 관한 연구:위버스를 중심으로,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, 202210
  • 라이브 스트리밍 공연의 소비자 시청요인이 시청만족과 지속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, 문화산업연구, 202112
  • 온라인공연 소비자의 시청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, 상품학연구, 202110
  • 조직의 예술적 개입에 대한 단계별 분석 연구: 예술인 파견지원 사업을 중심으로, 한국문화산업학회, 202009
  • Determinants of Cash Holding under Financial Constraints and Cash Holding Adjustment Speed-Focusing on Diversified Enterprise,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Invention, 201912
  • 음악대학 교과과정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, 한국음악교육학회, 201911
  • Business Diversification and The Marginal Value of Cash under Financial Constraints and Agency Problem, International Journal of Social Relevance & Concern, 201911
  • 계층적 분석방법을 활용한 클래식 음악공연시장 활성화요인의 우선순위에 관한 연구 : 전문가 인식을 중심으로, 한국상품학회, 201808
  • 최대유사체계분석기법(MSSD)을 통한 클래식 음악공연시장 생태계 비교분석-한국, 미국, 독일을 중심으로, 한국상품학회, 201804
  • 지역 문화예술교육자원 분류체계 개발을 위한 탐색적 연구, 한국문화산업학회, 201709
  • 클래식음악공연시장 내 예술조직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, 한국경영교육학회, 201708
  • 국내 음악 매니지먼트 종사자의 직무능력에 대한 연구, 한국문화산업학회, 201705
  • 클래식 음악공연의 소비자 선택요인이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: 관객유형 중심으로, 한국콘텐츠학회, 201606
  • 공연예술 산업 생태계 육성을 위한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:뮤지컬산업을 중심으로, 한국서비스경영학회 , 201503
  • 기업의 메세나 활동이 기업이미지 및 평판,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: 네이밍 조절효과를 중심으로, 한국경영교육학회, 201501
저역서
  • 예술과 함께, 예술로 나아가기-예술로 사업 리스크관리용 컨설팅 매뉴얼북, 한국예술인복지재단, 20201231
  • 2020 예술인 파견지원 사업-예술로 리스크 관리용 컨설팅 매뉴얼 북, 한국예술인복지재단, 20200131
  • 지역문화예술교육자원 실태조사 및 활용을 위한 분류체계 연구,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, 20170131
학술발표
  •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한.중 한류 인식 비교 연구, 한국문화산업학회, 20230513
  • 소비자의 온라인공연 선택행위에 대한 실증적 연구 , 한국소비자학회, 한국소비문화학회,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,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, 20211105
  •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Digital Performance Service Immersion, 2019 Korean Scholars of Marketing Science International Conference(Seoul, Republic of Korea), SSCI Journal, 20191116
  • 음악대학 교과과정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, 한국콘텐츠학회, 2019 춘계학술대회, 20190518
  • 클래식 음악공연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우선순위 설정에 관한 연구: 전문가 인식을 중심으로, 한국소비문화학회, 2018 춘계학술대회, 20180602
  • A Study on the revitalization strategy of Korean Classical Music Market using Service Value Network Model - Focusing on the Comparison of the United States, Germany and South Korea, 2017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cial Science, Arts, Business and Education (New York, U.S.A.), 20171215
  • 예술조직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요인에 관한 연구: 클래식음악공연시장 중심으로, 한국경영교육학회, 2016 추계국제학술대회, 20161126
  • Service Value Network Model for the Classical Music Market in South Korea , Advanced Research on Business, Management and Humanities, 2016 CONFERENCE (Bandung, Indonesia), SCOPUS Journal, 20160317
  • 클래식 음악공연 소비자 유형별 선택요인과 구매의도와의 영향관계 연구, 한국소비문화학회, 2015 춘계학술대회, 20150530
  • Service Value Network Model for the Musical Industry in South Korea., Social Theory, Politics & The Arts, 40th ANNUAL CONFERENCE(OTTAWA, CANADA) , 20141009
  • 기업의 메세나 활동이 기업이미지 및 평판,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: 네이밍 조절효과를 중심으로, (주)한국경영학회, 제16회 경영관련학회 통합학술대회, 20140818
수상
  • 최우수상(강의평가_교양대), 상명대학교, 20240215
  • 최우수상(강의평가_예술대), 상명대학교, 20230823
  • 최우수상(강의평가_교양대), 상명대학교, 20230823
  • 우수상(강의평가_예술대), 상명대학교, 20220823
  • 한국경영교육학회『2016 추계국제학술대회』논문발표 우수논문상 수상, 한국경영교육학회, 20161126
전시작품
  • 송년음악회 수고했어 2022, 안녕하자 2023 , 상명아트센터, 대신홀, 20221216
  • 공주문화재단 2021문화예술교육포럼 '포스트코로나 시대 문화예술교육의 다양성: 국내외 문화예술기관의 사례를 중심으로', 아트센터고마 컨벤션홀, 20221124
  • 2022 10th VIA FRINGE 페스티벌 , 문래동 일대, 20221023
  • 공주문화재단 2021문화예술교육포럼 '문화예술교육의 지역화와 지역 문화예술교육자원의 중요성', 아트센터고마 컨벤션홀, 20211223
  • 4차산업혁명 대비 ICT융합 기획 전문가 양성 및 취업과정 직업기초소양(2)-‘문화예술, 그리고 리더십’, DMC 첨단센터, 20190723
  • 경희대학교 최고경영자과정 ‘예술경영, 그리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문화예술계 이슈’, 경희대학교 DMC캠퍼스, 20181012
  • '여름밤의 음악회' 자벌레 콘서트 - 오늘밤 주인공, '나야 나' 토크콘서트, 뚝섬유원지역 자벌레 열린공간, 20170716
  • '여름밤의 음악회' 자벌레 콘서트 - One Summer Night 재즈콘서트, 뚝섬유원지역 자벌레 열린공간, 20170714
  • 굿모닝 CEO 가족음악회 국악과 클래식의 만남, 상명아트센터, 계당홀, 20161214
  • 음악교육신문 초청 앙상블 연주회, 영산아트홀, 20160820
  • 2016 뚝섬 자벌레 문화사업-청소년 교양강좌 운영(5.29~11.27), 뚝섬전망문화콤플렉스 자벌레, 20160529
  • 2016 뚝섬 자벌레 문화사업-문화예술교육 운영(5.29~11.27), 뚝섬전망문화콤플렉스 자벌레, 20160529
  • 굿모닝 CEO 가족음악회 , 상명아트센터, 계당홀, 20141204
프로젝트
  • 서울문화재단, 서울문화재단 예술교육의 방향성 및 전략 개발 연구, (2023.07~2023.12)
  • (주)에프엠커뮤니케이션즈, 국제 게임전시회 지스타 2022 NEXON관 운영 지원, (2022.11~2022.11)
  • 공주문화재단, 공주 문화예술교육 중장기계획 수립 연구, (2022.10~2022.12)
  • 문화체육관광부, 한국예술인복지재단, 2020년 예술인 파견지원 사업-예술로(路) 컨설팅·모니터링단 운영 용역, (2020.07~2020.12)
  • 문화체육관광부, 한국예술인복지재단, 2019년 예술인 파견지원 사업-예술路(로) 컨설팅·멘토단 운영 용역, (2019.07~2020.01)
  • (주)에프엠커뮤니케이션즈, 국제 게임전시회 지스타 2018 NEXON관 운영 지원, (2018.11~2018.11)
  • (주)에프엠커뮤니케이션즈, 국제 게임전시회 지스타 2017 NEXON관 운영 지원, (2017.10~2017.11)
  • 교육부, 계층적 분석방법(AHP)을 활용한 클래식 음악공연시장 활성화요인의 우선순위에 관한 연구: 한·미·독 생태계비교를 중심으로, (2017.07~2018.06)
  • 문화체육관광부,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, 지역 문화예술교육자원 실태조사 및 활용을 위한 분류체계 연구, (2016.11~2017.02)
  • (사)한국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, 굿모닝 CEO 가족음악회 기획제작 운영, (2016.10~2016.12)
  • 교육부, 2차)문화예술산업의 생태계 분석을 통한 공연산업의 공유가치창출(CSV) 모델 연구, (2015.05~2016.04)
  • (사)한국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, 굿모닝 CEO 가족음악회 기획제작 운영, (2014.11~2014.12)
  • 교육부, 공연산업의 육성을 위한 경쟁력지수 개발, (2014.08~2015.01)
  • 산업통상자원부, 3차_(RCMS)공공서비스 수출 사업화 플랫폼 개발, (2014.06~2015.05)
  • 교육부, 1차)문화예술산업의 생태계 분석을 통한 공연산업의 공유가치창출(CSV) 모델 연구, (2014.05~2015.04)